위로
씨온 ‘식신’으로 사명 변경... 외식업 비즈니스 본격화
  • 2016-11-30 11:17:22.0
  • 씨온걸

국내 대표 맛집 서비스 식신을 운영하고 있는 씨온이 설립 6년만에 사명을 식신으로 변경하고 외식업 O2O 비즈니스 본격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2010 5월 위치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씨온으로 처음 출발하여, 서비스 내에 주변 맛집기능을 오픈하며 외식 컨텐츠 기업으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한 안병익 대표는 그 이후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맛집 추천 및 리뷰 서비스인 식신을 단독 어플리케이션으로 런칭하며 푸드테크 기업으로서의 초석을 다졌다.

 

이후 식신은 국내외 맛집 추천 및 리뷰 서비스 이외에도, 맛집 음식을 배달해주는 식신 히어로’,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의 예약 컨시어지 서비스인식신 플러스’, 기업용 식대 관리 서비스인 식신 e식권을 성공적으로 안착 시키며 식신브랜드를 푸드테크 O2O 플랫폼으로 발전시켜왔다.

 

식신에 등록된 맛집 컨텐츠들은 방송사, 언론사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활용된다. 부산관광공사와 MOU를 맺고 맛집 책자를 한, , , 영의 4개 국어 버전으로 발행하였으며, 우리은행의 모바일 메신저 위비톡에 맛집DB를 연동하고, 서울 지역에 발행되는 한겨레 서울&에 매주 1회씩 테마 맛집 형태로 식신의 맛집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kt와 맛집 쿠폰 제휴, 국민카드와 O2O 서비스 플랫폼 구축 제휴, skt t전화와 식신앱 기능 연동 등 다양한 제휴 채널을 갖췄다. 이처럼 세심한 데이터 관리와 공격적인 제휴 채널 확보로 인해 식신은 현재 약 300만 앱 다운로드와 월 2,000 PV를 기록하는 인기 서비스로 거듭났다.

 

연이어 출격한 식신 히어로(맛집 배달)’식신 e식권(식대관리플랫폼)’, ‘식신 플러스(레스토랑 예약)’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순항하고 있다. 식신 히어로는 기존에 배달이 안되던 맛집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목포집, 하동관, 을밀대 등 다양한 맛집의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서울 지역 1,000명의 기사를 보유한 생각대로와 제휴를 통해 쾌속 배송을 실현하여 한 번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용자들의 재주문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쉑쉑버거로 유명한 쉐이크쉑의 버거를 사용자 대신 줄을 서서 가져다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SNS 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식신 히어로는 오는 10월까지 서울 10개구로 배달을 확장 하며 올해 말까지 수도권 및 전국으로 서비스 영역을 넓힐 계획이다. 또한 맛집 배달 매장을 3,000개에서 내년까지 2만개로 늘릴 예정이다.

 

식신 e식권은 기업의 중식, 석식을 앱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업전용 식대관리 플랫폼으로 YTN, 동국제강,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의 기업에서 이용 중이다. 하루 평균 이용자 수는 45개 기업에서 약 1 5천여명이며 가맹된 식당은 1,000곳에 육박하는데 2017년까지 사용자 수를 약 11만여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식신 플러스는 날짜, 인원, 예산과 함께 대략적인 정보를 기입하면 전담 컨시어지 팀에서 고객의 상황에 알맞은 레스토랑 셀렉부터 예약까지 one-stop으로 진행하는 서비스로, 류니끄, 팔레 드 고몽 등 내로라하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들이 함께하고 있다. 식신 플러스의 간편 예약은 월 12000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월 10만건까지 확대하고 결제 서비스를 연계할 예정이다.

 

식신의 다음 초점은 바로 요우커. 한 해 600백만명이 FIT(개별자유여행객) 형태로 한국을 찾고 있다. 이들을 타겟으로 49년간 자연어 처리기술을 연구한 시스트란과 제휴를 맺고 전담 TF를 구성하여 식신의 DB를 다국어로 번역하여 제공하는 기술을 구축 진행 중에 있다. 완성한 서비스를 연내 출시하여 한국을 찾는 요우커들의 필수 맛집 앱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식신의 안병익 대표는식신 서비스가 사용자를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정받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진행하고 있던 사업들을 외식 관련 비즈니스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사명을 변경하게 되었다. 이번 사명 변경을 계기로 식신의 많은 기능들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를 진행하고, 해외 채널과도 제휴하는 등 식신 서비스 안에서 사용자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고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식신은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웹사이트(www.siksinhot.com)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보도자료